June 3, 2013

fastcocreate ; 제임스 카메론으로부터 배우는 6가지 창의력 수업

Originally posted : June 3, 2013.

 6 LESSONS IN CREATIVITY FROM JAMES CAMERON 
 제임스 카메론으로부터 배우는 6가지 창의력 수업 

BY: ANNE CASSIDY

6 Lessons In Creativity From James Cameron

창의력의 슬럼프를 이겨내기 위해 마리아나 해구를 전부 헤아릴 필욘 없다. 제임스 카메론(James Cameron)이 그가 영감을 얻고 일들을 완성시키는 그의 방법들을 공유했다. 

터미네이터 2부터 아바타까지, 제임스 카메론은 영화 제작에 있어 기술적인 혁신을 주도하는 사람으로 알려졌다. 아바타 속편 제작을 위해, 오스카상을 수상한 이 감독은 심해 탐험가와 같은 모습으로 (최근의 다이빙 원정에 대한, '바닷속 3만6천피트'가 곧 나올 다큐멘터리의 제목이다) 발견되었다. 영화 제작자이자, 시나리오작가이자, 기술적인 선도자이자, 탐험가로서 그는 그의 관객들에게 좀 더 새로운 것의 충격을 줄 수 있는 것을 찾고 있었다. 그는 정말 창의성을 만들어 내는 기계인걸까? 우리는 카메론에게 대본 아이디어에서부터 객관성, 분별성, 착수까지에 관한 그의 창의적인 과정에 대한 몇 가지 인사이트들을 물었다. 



영감은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다, 그러니 준비하라.

카메론은 영감이 들이닥칠 수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순간에 대해 언제나 준비하고 있다. "영감이라는 건 언제든, 어느 문맥에든, 당신의 머리를 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화하는 와중에 나타날 수 있어요. 파티에서 누군가와 대화하는 와중에도,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죠. 하지만 그런 순간에 떠오른 것들까지도 모두 기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창의성으로 주위를 둘러싸라.

베테랑 감독이 된 그는 지금 이 시간을 그의 커리어를 통틀어 "아마도 거의 모든 좋은 아이디어는 다 동원하고 있는" 중이라고 털어놓았다. 그는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내기 위해 예술, 사진, 그리고 특히 음악에 의지한다고 한다. "난 사진작가나, 예술가 등의 다른 사람들의 창의력에 의지합니다. 종종 음악을 듣는 순간과 같은 것은 강력한 것이 될 수 있어요. 난 일부 음악을 듣고 내가 느낀 점에 대해 완전한 한 편의 글을 쓰길 원합니다. 난 음악과, 또 당신의 시각적인 영역을 둘러싸고 있는 자극을 주는 물건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를 격리시켜라.

다양한 자극들로 주변을 채우는 것은 아주 좋다. 하지만 시나리오 작업은 카메론 홀로 완성해야 최고로 잘 끝날 수 있는 작업이다. 듣기에 이 역시 많은 점들이 요구된다고 한다. "몇 가지 점들은 당신이 자리에 앉아 쓰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 난 스스로를 격리시킵니다. 그날 그날 꾸려가는 삶은 이런 식의 자유로운 프로세스에 굉장한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제게 시나리오를 쓰는 작업은 마치 저글링과 같습니다. 이건 마치, 공중에 떠 있는 공들을 한 번에 몇 개나 잡을 수 있는가? 와 같은 겁니다. 모든 그런 아이디어들은 둥둥 떠다니는데 특정 지점에서 어떠한 패턴으로 점점 결정체를 이룹니다. 이것을 잡아내서 제가 다룰 수 있도록 머리 밖으로 꺼내는데 3일이나 4일씩 걸릴 때도 있습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어느 부분이라도 방해를 받게 되면, 전 이 작업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됩니다. 그래서 전 밖에 나가서 기나긴 점심 시간을 갖고 돌아와서 오후에 6페이지씩 글을 써내려가는 작가 스태프처럼 일을 해내지는 못합니다."

바로 그 순간이 다가왔음을 느껴라.

카메론은 곧잘 시대를 앞서갔기 때문에 그는 조급해지지 않는 것을 배워야 했다. 그는 당신이 돌파구를 목전에 둔 순간. 혹은,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가능성들이 만나는 지점" 을 알아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람들에게 당신의 아이디어를 납득시키려면, 이 순간이다 싶은 그것을 자신 스스로부터가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종종 기다림을 의미하기도 하지요.", "이것은 마치 서핑과 같습니다. 당신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게 아니라, 이미 바깥에 존재하는 에너지들을 끌어오는거지요."



스스로에게 무자비해져라.

카메론의 말에 의하면, 영화 제작 과정에 있어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고 어려운 부분 중의 하나라고 한다. "당신이 만들어낸 그것에 현혹되선 안됩니다. 당신 스스로 공급한 것들에 의해 흥분해서도 안됩니다." 그가 경고했다. "영화제작자로서 가장 힘든 부분은 몇 년간 작업한 결과물을 당신 스스로 보게 될 때 입니다. 당신은 모든 프레임을 이미 속속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처음보는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객관성을 갖는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물론 당신은 매일 수천가지의 이러한 결정을 내려합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 당신이 내리는 모든 결정들은 완전히 백지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영화를 볼 때 마다 마음 속을 깨끗이 지워낼 수 있는 일종의 프로그램 같은 것을 항상 돌려야 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지켜낼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프로젝트, 특히 거대 스튜디오를 상대로 작업하면서 당신의 프로젝트를 위해 싸워서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런 특정한 싸움에 대해, 카메론은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Hemingway)의 고전에 빗대어 설명했다. "만약 그것이 맞다고 여겨지면,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지켜낼 수 있을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건 마치 '노인과 바다'의 이야기와 같습니다. 그는 일생을 거쳐서 물고기를 낚았지만, 지상에 도착하기 전에 상어에게 그것들이 찢겨져버리고 말았습니다. 당신이 영화를 만드는 작업은 마치 이것과 같습니다. 당신이 하고자 하는 방향이 잡히면, 스튜디오는 그것을 '고치기' 위해 거칠게 잡아당길 것입니다."

Cameron에 관한 좀 더 많은 이야기를 원하시면, 여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mage: AP Images | Nat Geo | MGM| Flickr users: Ivan McClellan]

---

http://www.fastcocreate.com/1683096/6-lessons-in-creativity-from-james-cameron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