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p Trying to Catch Lightning in a Bottle
한 번에 큰 성과를 거두려 하지마라
볼테어(Voltaire)가 말했던 "완벽(perfect)이 좋음(good)의 적이 되지 않도록 해라"(역자주:너무나 완벽한 상태를 추구하려다 일을 그르치지 말라는 뜻)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이 말은 스타트업들에게 "minimum viable product" (MVP)라는 방법론으로 우선 출시하고 소비자로부터 직접 배워나가라는 이야기로 정립되었다.
혹은 Gretchen Rubin의 간단한 삶에 대한 조언을 인용해볼 수도 있다,
" 시작도 하지 않은 3마일 거리의 달리기보다 이미 행한 20분간의 걷기가 낫다. 간단한 테이크아웃 형식으로라도 사람들과 함께 만남을 가지는 것이 아직 가지지 않은 근사한 디너 파티보다 낫다. "
나는 종종 이렇게 완벽에 대한 집착이 충분히 좋은 출발을 저해하는 것에 대해 생각한다. 왜냐하면 난 지금 모두가 완벽주의자인 스타트업 업계에 몸담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것이 부분적으로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모든 스타트업 경영자들이 이렇게 한 번에 큰 성과를 이루고자 노력하기 때문이다.
난 모든 첫번째 제품 출시에서 이러한 점에 대해 듣는다. 당신은 이러한 점을 설립자들의 눈 속에서 볼 수 있다. 그들은 완벽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원한다, 홍보회사는 완벽한 언론 행사를 준비해서 최대의 효과를 얻길 원한다, 극찬하는 리뷰들이 쏟아지고 입소문이 퍼져서 그들은 편안히 앉아 등록이 쏟아지게 되길 원한다.
하지만 삶은 그렇게 돌아가지 않는다. 그리고 한 번에 큰 성과를 거두려고 노력하는 것은 결국 좋지 않은 회사 결정을 이끌어낸다.
MVP의 열렬한 추종자이면서도 너무나 많은 기능들을 제품에 담길 원하는 설립자를 보았다. 이들이 그러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만족하지 못할 것에 대해 우려하기 때문이다.
제품 개발이 완료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제품 출시를 주저하고 있는 팀들을 본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 제품이 긍정적인 저널리스트 리뷰를 받을 만큼 충분히 좋지 않은 상태라는 점에 대해 우려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펀딩에 대해 발표하는 것을 미룬다. 왜냐하면 제품에 대해 좀 더 중요한 다른 3가지 중요한 사항들이 준비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 나는 종종 이에 대해 상담해주곤 한다.
한 번에 큰 성과를 거두려 하지마라.
당신의 발표는 과거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이끌어낼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애플이 신제품을 출시하며 얻는 것만큼 높은 주목은 아닐 것이다.
그보단 관련 커뮤니티로부터 약간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거나, 당신의 제품을 좋아하게 된 소수의 유저들을 확보하게 되거나, 경쟁 제품보다는 그다지 좋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말을 듣거나, 당신이 홍보했던 내용만큼 좋지는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말을 듣게 될 가능성이 높다.
괜찮다.
출시하고 배워라.
JFDI.(역자주:Just ** Do It. 관련 번역글은 여기에 있습니다.)
일단 적과 만나는 순간 이전에 세워두었던 계획은 힘을 잃게 된다. 빨리 실행할 수록 내부의 소리들 중에 시장이 진짜 원하고 생각하는 것들을 분류할 수 있게 된다.
이 주제에 대해 내가 상담하는 또 다른 이야기 주제는 '성공에 대한 확신'이다.
당신과 당신의 팀은 TC Disrupt(역자주:해커톤 중의 하나)에서 발표할 프레젠테이션과 Kara Swisher와 진행할 인터뷰, YC(역자주: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중의 하나)에서 졸업하는 날과 같은 것들을 준비하고 앞으로 다가올 성공을 기다린다.
그리고 그것들이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을 때 그건 마치 실패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모든 회사들이 결국 이러한 감정을 느끼게된다. 왜냐하면 기대치를 너무 높게 잡았기 때문이다.
경영의 황금비는 기대치를 낮게 잡고 그것을 성취해내는 것이다. 큰 성과를 단 번에 이루여는 시도는 기본적인 규칙을 깨뜨린다.
마라톤을 뛸 준비해라. 길고 느린 선형적인 상승을 기대하라.
Fred Wilson의 MeetUp and the 20-year-build를 보며 마음의 안정을 좀 취하라.
결국 몇몇 사람들은 크나큰 행운을 거머쥐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사례들을 당신이 보게 되는데, 이건 그냥 2억 8500만달러짜리 로또 한 장이 좀 전에 사라졌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다.
하지만 당신은 실용주의자다. 그리고 앞으로 이루어질 20번의 제품 업데이트를 통해 당신은 점점 더 성공에 가까워질 것이란 걸 알고 있다.
조금의 운과, 똑똑하고 집요하게 이 일을 지속해낸다면, 그렇게 충분히 긴 시간이 지난 뒤에 상승하는 트래픽과 수익 곡선을 보게 될 것이다.
p.s. 특정 회사를 대상으로 이야기한 것은 아니다. 마치 꼭 당신을 지목해서 이러한 충고를 건네는 것이라고 생각할 거란 걸 알고 있다. 하지만 난 모든 초기 스타트업들에게 이 충고를 건네는 것이다. 약속한다.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공유하라!
---
http://www.bothsidesofthetable.com/2013/04/17/stop-trying-to-catch-lightning-in-a-bottle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