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12, 2013

readwrite ; 열정적인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것이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쿨하지 않은 5가지 이유

Originally posted : Arpil 11, 2013.

 5 Reasons Working For a Hot Startup Isn't As Cool As You Think 
 열정적인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것이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쿨하지 않은 5가지 이유 



The New York Digital의 편집장인 Matthew Bryan Beck의 객원 포스트입니다.


모두가 열정넘치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싶어한다. 그들은 hip하며, fun할 뿐만 아니라 흥미진진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로 무장한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사람들이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스타트업에서 일하게 되었을 때 커리어나 정신적인 부분에서 그에 따른 대가를 치러야할 수도 있다. 크고 안정된 현재의 회사의 자리를 포기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해 고민해보라.

1. 긴 업무시간

창업 초기 회사들은 소규모 인원들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밑바닥부터 빌딩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한정된 자원 속에서 시간적인 여유없이 일해야 한다. 또한 회사 역시 인원들이 110%의 능력을 발휘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 때문에 당신의 사무실 밖 소셜 라이프는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업무의 의무감에서 오는 압박 때문에 만약 당신이 개인적인 이유로 사무실을 벗어나야할 때엔 마치 탈영병이라도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될 것이다.

2. 형편 없는 급여 수준

당신이 스타트업에서 시니어급 임원 정도가 아닌 이상, 당신의 급여수준은 아마도 불만족스러운 수준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스타트업 펀드 자금은 우선 제품에 먼저 투자되고, 인원들은 두번째 고려사항이 된다. 당신이 매주 업무에 소모하는 시간을 고려해볼 때, 급여 수준은 분명 불충분한 것으로 느껴질 것이다.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 트레이드오프 옵션이 바로 - 스톡 옵션 등을 함께 고려해주는 것이다. 이에 더해 공짜 스낵이나 런치, 맥주, 할인된 가격의 헬스멤버쉽, 요가 강좌, 유연한 휴가 기간, 탁구 테이블, 등등의 특전들이 함께하곤한다.

3. 자존심


스타트업은 우수하고 훌륭한 마음가짐에서 오는 흥미진진한 아이디어들로 시작된다. 하지만 여기엔 그에 걸맞는 자존심이 함께 하기 마련이다. 어느 업무공간이나 그렇듯, 많은 스타트업들이 나름의 서열 순위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오픈 포럼 형식과 민주적인 아이디어 교환의 정신에 대해 광고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당신은 당신의 아이디어들이 평가되기에 앞서 당신 스스로의 성과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비전가들은, 당연히, 그들의 비전에 대해 방어적이다, 때문에 실제로 민주적이기보다는 강압적인 분위기의 업무 환경에 처해있는 당신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Note: 당신이 자만심에 사로잡힌 사람이 아닌가 하는 점에 대해 항상 경계하라.)

4. 산만함, 산만함, 산만함

스타업들은 정형화된 슈트 차림과 반대로 후드티나 청바지와 같은 캐주얼 복장이 허용되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개방적이고, 상호렵력적이고,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하며 일할 수 있는 환경은 조직 문화와 협업에 관한 감각을 발전시킨다. 하지만 이런 식의 남학생 클럽 하우스 분위기는 또한 역효과를 낳을 수 있으며 조직의 구조나 관리면에 있어 부족함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좀 덜 프로페셔널한 사무환경에선, 직원들과의 관계가 너무 다정해져, 페이스북이나 소셜라이징, 커피타임, 담배피는 시간 등으로 시간을 낭비하여 업무 성과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5. 당신은 그곳에서 오래있지 않을 것이다.

많은 새로운 스타트업들이 회전문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 안정적인 팀을 유지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종종 부적합한 사람들을 고용하기도 하지만, 몇몇의 경우 회전문의 문이 바로 당신인 경우도 있다. 리서치회사 Leadership IQ에서 진행한 새롭게 채용된 인원 2만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새롭게 채용된지 얼마 안되 업무 적응에 실패한 이유의 89%가, 업무 숙련도 부족이 아니라 '태도 혹은 사고방식에 관한 이유'였다고 한다. 스타트업에 당신의 이력서를 제출하기에 앞서 당신이 과연 그 회사에 잘 어울릴 수 있을지 부터 고민해보라. 만약 당신이 직장을 갖고자 한다면, 먼저 좋은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또 앞으로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짐하라. 

자, 이제 어떤가?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며 끊임없이 높은 수준의 업무 성과를 내놓는 것은 어느 회사에서든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방법이다. 스타트업에서 일한다는 것은 시간과 금전적인 희생이 따르는 것이지만, 이는 또한 만약 회사가 급격히 성장했을 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따를 것이라는 말이기도 하다. 많은 스타트업 직원들은 그들 스스로 회사들을 만들거나 업계에서 그들 스스로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움직인다. 만약 당신이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앞서 언급한 주의사항들이 당신의 실행을 주저하게 만들진 않도록 하라.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

---

No comments:

Post a Comment